신명기 1~34.

저자: 모세(Moses)

▶기록시기: 주전(B.C.) 1407년경.

▶기록 목적: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무엇을 행하셨고 또 얼마나 큰 사랑을 베푸셨는지를 다시금 상기시켜 줌으로써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도록 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1. 전체 서론과 더불어 몇 가지 회고로 구성되었다. 즉 호렙 산에서 행정 체계를 개편했던 일,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 사건, 그리고 무모하게 가나안 산지로 올라가다가 실패한 사실.

(서론)

(모세가 수령을 세우다)

(정탐할 사람을 보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벌하시다)

 


2. 본격적인 가나안 정복 전쟁에 임하기 전, 정복 대상에서 제외된 족속들(에돔, 모압, 암몬)을 열거한 후, 정복 대상인 아모리 족속과의 전쟁 및 그들을 진멸시킨 내용이 소개되었다.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보낸 해)

(이스라엘이 헤스본 왕 시혼을 치다)

 

 

3.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정복한 후, 정복한 요단 동편의 땅을 두 지파 반에게 분배해 준 일과 모세가 가나안 땅 입성을 소원했으나 거절당한 일이 소개된 부분이다.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을 치다)

(요단 강 동쪽에 자리잡은 지파들)

(모세가 요단을 건너지 못하다)

 

 

4. 몇 가지 복합적인 내용이 소개되었다. 즉 율법을 준수하고 절대 우상 숭배를 하지 말라는 명령, 요단 동편에 설치될 도피성의 위치, 그리고 모세가 선포한 두 번째 설교의 서론이다.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들)

(우상을 만들어 섬기지 말라)

(요단 강 동쪽의 도피성)

(모세가 선포한 율법)



5. 호렙 산 언약의 핵심인 십계명에 관해 다시금 소개하고 있다. 즉 호렙 산 언약시 하나님의 영광 중 강림과 십계명 전수, 그리고 당시 모세의 중보자 역할이 소개되었다.

(십계명)

(여호와의 음성 듣기를 두려워하다)

 

 

6. 율법이 주어진 목적과 더불어 자녀 교육의 최고 지침인 쉐마’(들으라, 4-9)가 소개되었다. 이어 불신앙에 대한 경고 및 자녀에 대한 여호와 신앙 교육의 의무가 강조되었다.

(불순종에 대한 경고)

 

 

7. 가나안 정복 전쟁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제시되었다. 첫째, 가나안 땅의 우상을 멸절하고, 그곳 거민과 교류하지 말 것, 둘째, 오직 하나님의 능력만을 굳게 믿고 전쟁에 임할 것.

(여호와께서 택하신 민족)

(법도를 듣고 지켜 행하면)

 


8.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40년 동안 임했던 하나님의 은헤가 회고되는 중에, 장차 가나안 땅의 풍요로운 삶 중에서도 결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 것이 강조되었다.

(이스라엘이 차지할 아름다운 땅)

(여호와를 잊지 말라)

 


9. 금송아지 숭배 사건을 중심으로 불순종과 거역으로 점철된 이스라엘의 지난 역사를 회상하는 중에, 다시는 교만과 죄악에 빠지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는 부분이다.

(백성의 불순종)



10. 십계명이 재차 주어짐으로써,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언약 관계가 다시금 회복되는 장면이다. 이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 분명히 제시되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

(모세가 십계명을 다시 받다)

(여호와께서 요구하시는 것)

 


11. 모세는 먼저 광야 여정 동안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할 것을 권면한다. 이어 이스라엘 앞에 두 길, 곧 순종에 따른 축복의 길과 불순종에 따른 저주의 길이 있음을 제시한다.

(여호와께서 행하신 큰 일)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

 


12.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스라엘 공동체의 신앙 순수성을 위해 이스라엘의 유일 중앙 성소에 관한 것 가나안 땅의 우상 숭배자들의 행위를 결코 본받지 말라는 것

(택하신 예배 처소)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

 


13. 가나안 땅의 우상 숭배자들을 배격하라고 명령하신 하나님은, 이제 이스라엘 공동체 내에서 생겨날지도 모르는 내부의 유혹자들에 대해 철저히 경계하고 징벌할 것을 명령하신다.

 


14. 하나님의 성민으로 선택된 이스라엘은 생활 풍속을 통하여, 음식의 규례를 통하여 성결의 삶을 살 것이 요구되었다. 또한 감사와 구제의 십일조 규례가 제시되었다.

(금지된 애도법)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십일조 규례)

 


15. 세 가지의 규례가 제시되었다. 7년 안식년에는 빚 독촉을 면제하라는 규례 7년에, 동족 히브리 출신의 종을 해방시켜 주라는 규례 출애굽과 연관된 초태생 규례.

(빚을 면제해 주는 해)

(종을 대우하는 법)

(처음 난 소와 양의 새끼)

(유월절)

 


16.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이 일 년에 3차례 지켜야 할 3대 절기(유월절, 칠칠절, 초막절)가 소개되었다. 또한 공의로 재판할 것과 이방의 우상을 세우지 말 것이 강조되었다.

(칠칠절)

(초말절)

(공의로 재판하라)

 


17. 세 가지 법이 제시되었다. 십계명 중 제 2계명을 어긴 우상 숭배자 처벌법 어려운 사건을 중앙 법원에 의뢰하는 상소법 장차 이스라엘의 왕 될 자와 관련된 왕 옹립법.

(이스라엘의 왕)

 


18. 이스라엘 백성들의 올바른 종교 생활을 위해, 제사장과 레위인의 몫에 관한 규례와 이방의 각종 가증한 미신과 우상 숭배 행위의 금지 명령과 선지자 제도의 약속이 주어졌다.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몫)

(다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

(선지자를 일으키실 약속)

 


19. 이스라엘 백성들의 올바른 사회 생활을 위해, 우발적인 살인자를 보호해 주는 도피성 제도와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는 명령과 증인의 올바른 증언에 관한 법이 제시되었다.

(도피성)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

(두 세 증인의 입으로 하라)



20. 이스라엘 백성들이 치를 전쟁과 관련하여, 징집에 관한 규례와 전투시에 지켜야 할 규례가 주어진 부분이다.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21. 이스라엘 공동체의 성결과 가정의 질서를 위한 다양한 규례들이 제시되었다. 예컨대 살인자를 알지 못할 때의 속죄법, 여자 전쟁 포로를 처리하는 법, 불효 자식을 제재하는 법 등.

(죽인 자를 알지 못하거든)

(여자 포로를 아내로 삼는 규정)

(장자의 상속권)

(패역한 아들에게 내리는 벌)

(기타 규정)

 


22. 이스라엘 사회의 건전한 기풍과 백성들의 순결한 삶을 위한 규례들이 제시되었다. 즉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법, 의식주와 관련된 성결과 자비의 법, 그리고 순결에 관한 성 윤리법.

(순결에 관한 법)

 


23. 먼저 이스라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자들의 기준이 제시되었다. 이어 여섯 가지 각종 사회법이 소개되었는데, 이런 법들은 이스라엘 사회의 성결과 긍휼 및 공의를 위한 것들이다.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사람들)

(진영을 거룩하게 하는 법)

(기타 규정)

 


24. 먼저 이혼과 재혼에 관한 규정이 제시되었다. 이어 이스라엘 사회에서 여러 소외 계층에 있는 자들에 대해 사랑과 공의를 실천하는 세부적인 각종 법규들이 언급되었다.

(이혼과 재혼)

(기타 규정)

 

25. 이스라엘 사회에서 자비와 정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법규들이 마련되었다. 그중에서도 후사 없이 죽은 형제의 가문을 잇게 해주는 계대 결혼법이 독특하다.

(죽은 형제에 대한 의무)

(다른 법)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26. 두 가지 규례가 제시된 부분이다. 첫째,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바칠 첫 열매의 봉헌 규례, 둘째, 안식년을 기준으로 매 3년마다 바쳐야 하는 이웃을 위한 구제용 십일조 규례.

(토지 소산)

(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

 


27.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이 제시되었다. 그것은, 율법을 새긴 큰 돌을 세우는 것과 에발 산에 그리심 산에서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는 것이다.

(돌 위에 기록한 율법)

(에발 산에서 선포한 저주)

 


28. 본문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 순종했을 때 따르는 축복과 불순종했을 때 따르는 저주가 뚜렷이 대비되어 소개된 부분이다.

(순종하여 받는 복)

(불순종하여 받는 저주)

 


29. 모세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시대와 언약을 갱신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은총에 대해 회상한다. 이어 언약의 준행에 따른 축복과 파기에 따른 저주를 경고함으로써 언약을 갱신한다.

(모압 땅에서 세우신 언약)

 

 

30. 모세는 비록 불순종으로 인해 저주가 임했다고 할지라도 회개하면 회복의 축복이 임할 것임을 일깨워 주면서, 다시금 순종함으로써 생명과 축복을 취하라고 강력히 권면한다.

(복 받는 길)

 


31. 임종을 앞둔 모세가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고 백성들을 위로한다. 그리고 마지막 사역을 감당한다. 곧 율법서를 전수하고, 이스라엘의 배교를 예언하며, 언약서의 보관을 명한다.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잇다)

(일곱 해마다 율법을 낭독하여 주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하신 마지막 지시)

 


32. 모세가 노래를 지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훈계하는 장면이다. 노래 내용은, 이스라엘의 배반과 하나님의 심판이다. 이후 모세의 최후 권면이 전달되고, 모세의 임종 예고가 주어진다.

(모세의 노래)


 

33. 이스라엘 12지파를 향한 모세의 축복 장면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12지파에 대해 각각 적합한 축복을 선언하는데, 이는 일찍이 야곱의 축복보다 발전된 계시의 형태를 보여 준다.

(모세의 축복)

 


34. 느보 산에 올라 약속의 땅을 바라본 후 120세를 일기로 임종을 맞이한 모세의 죽음 장면과 모세에 대한 추모 기록이다.

(모세의 죽음)

 

 

출처 BEST BIBLE. ♥YOU CAN DO I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