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36장.

저자: 모세(Moses)

▶기록시기: 주전(B.C.) 1446년-1406년경.

▶기록 목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왜 하나님께서 줄 것이라고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오랜 기간 동안 거친 광야에서 방랑해야 했는지를 보여 주기 위해 기록하였다.



1. 가나안을 향한 광야 여정을 떠나기 전 먼저 인구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장면이다. 인구 조사는 출애굽 제 221일에 실시되었다. 하지만 레위 지파는 인구 조사에서 제외되었다.

(싸움에 나갈 만한 자를 계수하다.)

(레위 지파는 계수하지 말라.)

 


2. 성막을 중심으로 하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진영 배치와 광야 행진을 위한 행군 순서가 체계적으로 정비되는 장면이다.

(진 편성 및 행군 순서.)

 


3. 징집에서는 면제된 반면,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성막에서 봉사할 레위 지파에 관한 기록이다. 레위 지파 내의 각 가족들의 직무와 수효 및 레위인보다 초과된 이스라엘 장자들의 속전에 관한 내용이 언급되었다.

(아론의 아들들.)

(제사장을 돕는 레위 사람.)

(레위 자손 인구 조사.)

(레위 사람이 맏아들 구실을 하다.)

 


4. 성막의 이동과 관련하여, 레위 지파의 세 자손들 곧 고핫, 게르손, 므라리 자손이 담당할 직무가 구체적으로 언급되었다.

(고핫 자손의 임무.)

(게르손 자손의 임무.)

(므라리 자손의 임무.)

(레위 사람 인구 조사.)

 


5. 이스라엘 진영을 정결케 하는 법과 이웃에게 행한 죄악을 해결하는 법, 그리고 남편에게 의심받는 여인을 판결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소위 의심의 법이 소개되었다.

(부정한 사람의 처리.)

(죄에 대한 값.)

(아내의 간통을 밝히는 절차.)

 


6. 하나님께서 헌신하기로 서원한 나실인 규례가 소개되었고, 또한 하나님을 대신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보호와 은혜와 평강을 선포할 제사장의 축도가 소개되었다.

(나실인의 법.)

(제사장의 축복.)

 


7. 본문은 성막 봉헌식에 관한 내용이다. 즉 성막 봉헌식을 위해 바쳐진 예물들과 12지파의 지휘관들이 12일 동안 번제단의 봉헌을 위해 예물과 제물을 바친 사실에 관한 내용이다.

(감독된 자들이 드린 헌물.)

 


8. 성소의 등잔대와 등불에 관한 규례가 언급되었고, 더불어 성막의 봉사자로 부름 받은 레위인들의 위임에 따른 정결 의식과 그들의 정년에 관한 지침이 전달되었다.

(등잔을 차려 놓는 방식.)

(레위인을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다.)

 


9. 유월절 준수 명령과 더불어, 부득이한 이유로 유월절에 참여하지 못한 자들을 위한 유월절 특례법이 소개되었다. 또한 이스라엘의 광야 행진을 인도한 불과 구름 기둥이 언급되었다.

(두 번째 유월절.)

(길을 안내한 구름.)

 


10. 시내 산을 떠나기 직전 은 나팔 규례가 주어졌고, 마침내 출애굽 제 2220일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 산을 떠나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힘차게 행진해 나가는 장면이다.

(나팔 신호.)

(이스라엘 자손이 진행하기를 시작하다.)

 


11. 시내 산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데스 바네아로 향하는 도중에 생긴 사건들이다. 이때 모세와 함께 일할 70인의 장로가 세워졌고, 또한 진영 사방에 메추라기가 공급되었다.

(다베라.)

(모세가 장로 칠십 인을 뽑다.)

(여호와께서 메추라기를 보내시다.)

 


12. 본문은 하세롯에서 생긴 사건으로, 모세의 형 아론과 누이 미리암이 모세의 권위에 도전하는 장면이다. 이때 하나님은 미리암을 징계하심으로써 모세의 권위를 확고히 세워 주셨다.

(미리암이 벌을 받다.)

 


13. 가나안 남방의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 정복의 준비 단계로 12정탐꾼을 파견하고, 40일 동안 정탐을 마친 정탐꾼들이 그 내용을 보고 하는 장면이다.

(가나안 땅 정탐.)

 


14. 불신앙적인 열 정탐꾼들의 보고를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정복을 거부하자, 하나님께서 원망하는 백성들에게 40년 광야 유랑의 징계를 내리시는 비극적인 장면이다.

(백성의 원망.)

(모세가 백성을 두고 기도하다.)

(여호와께서 원망하는 백성을 벌하시다.)

(첫번째 점령 시도.)



15. 본문은 세 가지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장차 들어갈 가나안 땅에서 지켜야 할 제사와 속죄의 규례 안식일을 범한 자에 대한 처벌 옷단 귀에 술을 만들어 다는 것.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

(안식일에 일을 한 사람.)

(옷단 귀에 다는 술.)

 


16. 본문은 40년 광야 방랑의 말기에 있었던 사건으로, 고라 일당이 당을 지어 모세와 아론을 대적하는 반역 사건과 그에 대해 하나님께서 고라 일당을 준엄하게 심판하시는 장면이다.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향로.)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

 


17. 고라의 반역 사건 이후, 하나님께서 아론 가문의 제사장 직분에 대해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이나 의심을 그치게 하기 위해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 돋아나게 하시는 장면이다.

(아론의 지팡이.)

 


18. 고라의 반역 사건을 계기로, 하나님은 아론 가문의 제사장 직무와 일반 레위인들이 직무를 분명하게 규정해 주셨다. 아울러 제사장의 몫과 레위인의 몫 및 십일조가 언급되었다.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

(제사장의 몫.)

(레위인의 몫.)

(레위인의 십일조.)

 


19. 본문은 시체로 인해 부정하게 된 자들을 정결케 하는 잿물을 만드는 방법과 그 잿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된 부분이다.

(붉은 암송아지의 재.)

(시체를 만진 자.)

 


20. 광야 방랑의 말기에 있었던 여러 사건이 소개되었다. 즉 미리암의 죽음, 물이 없어 크게 다툰 므리바 물 사건, 이스라엘의 통과 요청을 거절하는 에돔, 그리고 아론의 죽음 등이다.

(가데스의 다툼과 므리바 물.)

(에돔이 이스라엘이 지나감을 거절하다.)

(아론의 죽음.)

 


21. 이스라엘이 호르 산을 떠나 요단 동편에 이르기까지의 몇 가지 사건이 기록되었다. 즉 호르마 정복, 불뱀과 놋뱀 사건, 모압 우회길의 여정, 그리고 요단 동편 땅의 점령이 그것이다.

(호르마를 점령하다.)

(놋뱀으로 백성을 구하다.)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으로 떠나다.)

(요단 동쪽을 점령하다.)



22~24. 이스라엘의 진군을 두려워한 모압 왕 발락이 메소보다미아의 유명한 점쟁이 발람을 초청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 한 사건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강력한 개입으로 오히려 발람이 이스라엘을 축복함으로써 모압 왕 발락의 계획이 완전 실패로 돌아가는 장면이다.

(모압의 왕이 발람을 불러오다.)

(발람과 그 나귀.)

(발락이 발람을 대접하다.)

(발람의 첫 번째 예언.)

(발람의 두 번째 예언.)

(발람의 세 번째 예언.)

(발람의 마지막 예언.)

 


25. 모압 평지의 싯딤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바알브올 사건을 다룬 장면이다. 곧 이스라엘 백성이 모압 여인의 꾐에 빠져 우상 바알브올을 숭배하다가 하나님께 징벌당한 사건이다.

(브올에서 생긴 일.)

 


26. 출애굽 40, 모압 평지에서 실시한 두 번째 인구 조사에 관한 기록이다. 두 번째 인구 조사 결과, 20세 이상으로 전쟁에 나갈 만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601,730명으로 집계되었다.

(두 번째 인구 조사.)

 


27. 가나안 땅 분배와 관련하여, 아들이 없는 슬로브핫 집안의 딸들이 분깃을 요구하고 응답받는 장면과 모세의 죽음이 예고되고 후계자 여호수아가 차기 지도자로 지명받는 장면이다.

(슬로브핫의 딸들.)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28~29.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준수해야 할 각종 절기 때의 제사 제도에 대해 언급되었다. 매일, 안식일, 매달 초하루, 유월절(무교절), 칠칠절(오순절), 일곱째 달 초하루(나팔절), 속죄일, 장막절(초막절) 등에 드려야 할 제사 규례가 제시되었다.

(날마다 바치는 번제물.)

(안식일.)

(초하루.)

(유월절.)

(칠칠절.)

(일곱째 달 초하루.)

(속죄일.)

(장막절.)

 


30. 본문은 서원에 관한 하나님의 지시로서, 그중에서도 특별히 여자가 서원했을 경우에 따라야 할 지침들이 제시된 부분이다.

(여호와께 서원한 것.)

 


31.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디안 족속을 쳐서 진멸한 사건이다. 덧붙여 전쟁에 참가한 군인들이 정결례를 치르는 장면과 획득한 전리품을 분배하는 장면이다.

(미디안에게 여호와의 원수를 갚다.)

(군대가 이기고 돌아오다.)

(전리품 분배.)

 


32. 요단 동편의 땅이 점령되자, 르우벤과 갓 지파가 그 땅의 분배를 요구하는 장면이다. 이에 모세는 조건부로 요단 동편의 땅을 두 지파 및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배해 준다.

(요단 강 동쪽 지파들.)

 


33. 애굽 땅 라암셋으로부터 요단 강 동편의 모압 평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쳐온 광야 여정에 대한 회고이다. 덧붙여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킬 일들이 지시되었다.

(애굽에서 모압까지.)

(가나안 땅을 제비 뽑아 나누다.)

 


34. 가나안 땅의 정복을 예상하여, 가나안 땅의 동서남북 경계를 정하는 장면이다. 더불어 가나안 땅을 분배할 때 그 일에 참여할 각 지파의 책임자들에 대한 명단이 소개되었다.

(가나안 땅의 경계.)

(각 지파의 기업 분할 책임자.)

 


35. 땅 분배에서 제외된 레위인들이 거주할 성읍에 관해 소개되었다. 또한 살인자를 위한 도피성을 구별하라는 명령과 더불어 각 상황에 따라 살인자에 대한 처리 지침이 제시되었다.

(레위 사람에게 준 성읍.)

(도피성.)

 


36. 슬로브핫의 딸들에 의해 제기된 여자 상속권에 대한 보충적 규례이다. 즉 땅을 상속받은 여자는 자기 지파 내의 남자와 결혼함으로써 다른 지파로 땅이 넘어가는 것을 방지해야 했다.

(시집 간 여자의 유산.)

 


 출처 BEST BIBLE. ♥YOU CAN DO I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