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24.

저자: 여호수아.

▶기록시기: 주전(B.C.) 1350년-1050년경.

▶기록 목적: 하나님께서 일찍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주리라는 말씀이 실제의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을 보여 주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1. 마침내 가나안 정복의 때가 이르렀다. 하나님은 가나안 정복 전쟁을 지휘할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셨다. 이에 여호수아는 지체 없이 주어진 사명에 착수했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시다.)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령을 내리다.)

 

2.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을 정복하기 위해 2명의 정탐꾼을 파견한다. 두 정탐꾼은 위기의 순간에 여리고 성의 기생 라합의 도움을 받게 되고, 도움을 준 라합과 생명의 약조를 맺는다.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정탐꾼을 보내다.)

 

3.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궤를 앞세우고 요단 강을 건너는 장면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을 건너다.)

 

4. 요단 강 도하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이적의 사건이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 강 바닥에서 돌 열둘을 취하여 길갈에 세움으로써 요단 강 도하의 영원한 기념물로 삼았다.

(길갈에 세운 열두 돌.)

 

5. 요단 강을 건넌 직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의 길갈에서 할례를 실시하고 유월절을 준수한다. 이후 승리의 보증으로서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나타나게 된다.

(이스라엘이 길갈에서 할례를 받다.)

(칼을 든 여호와의 군대 대장.)

 

6.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의 강력한 성읍 여리고를 정복하는 장면이다. 이때 이스라엘은 창칼이 아니라, 단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여리고 성을 함락시켰다.

(여리고 성이 무너지다.)

 

7. 아이 성 전투의 실패와 그 원인이 기록된 장면이다. 아이 성 전투의 패배 원인은 아간의 범죄 때문으로 밝혀졌고, 그래서 여호수아는 아간을 처형함으로써 죄악을 제거하였다.

(아간의 범죄.)

 

8. 범죄자 아간의 처형 이후, 여호수아 군대는 재차 공격하여 아이 성을 함락시킨다. 이후 이스라엘은 과거 모세의 지시대로 에발 산에 제단을 쌓고 축복과 저주의 율법을 낭독한다.

(아이 성을 점령하다.)

(에발 산에서 율법을 낭독하다.)

 

9. 이스라엘의 승승 장구에 위협을 느낀 가나안 땅의 기브온 주민들이 생존의 자구책으로 위장 전력을 써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장로들을 속이고 화친 조약을 체결하는 장면이다.

(기브온 주민들이 여호수아를 속이다.)

 

10. 이스라엘과 아모리 다섯 동맹군 간의 기브온 전투장면이다. 여기서 여호수아 군대는 동맹군을 격파하고 다섯 왕을 처형한다. 이어 가나안 남부의 성읍들을 차례로 정복해 나간다.

(여호수아가 기브온을 구하다.)

(아모리의 모든 왕과 땅을 취하다.)

 

11. 가나안 중부와 남부를 장악한 여호수아 군대는 마침내 가나안 북부의 동맹군을 격파함으로써 7여 년에 걸친 가나안 정복 전쟁을 끝내고, 이제 가나안 땅의 실질적인 주인이 되었다.

(가나안 북방을 취하다.)

(여호수아가 취한 지역.)

 

12. 가나안 정복의 역사가 간략히 설명되었다. 먼저 모세에 의해 정복된 요단 동편의 땅과 왕들이 소개되고, 이어 여호수아에 의해 정복된 요단 서편의 땅과 왕들이 소개되었다.

(모세가 정복한 왕들.)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

 

13. 이제부터 가나안 땅을 각 지파에게 분배하는 일이 소개된다. 먼저 아직껏 정복되지 못한 지역들이 열거된 후에, 과거 요단 동편의 땅을 두 지파 반에게 분배한 사실이 소개되었다.

(정복하지 못한 지역.)

(요단 동쪽 기업의 분배.)

(르우벤 자손의 기업.)

(갓 자손의 기업.)

(동쪽 므낫세 자손의 기업.)

 

14. 이제 요단 서편의 땅이 분배된다. 땅이 분배되기 전에 땅 분배의 원칙이 먼저 제시되고, 이어 갈렙이 이전에 모세로부터 약속받은 헤브론 땅을 자신의 기업으로 요청한다.

(요단 서쪽 기업의 분배.)

(갈렙이 헤브론을 기업으로 받다.)

 

15. 요단 서편에서 가장 먼저 추첨받은 지파는 유다 지파였다. 본문은 유다 지파에게 분배된 넓은 기업의 땅과 많은 성읍들이 소개되었고, 덧붙여 갈렙에게 분배된 기업도 소개되었다.

(유다 자손의 땅.)

(갈렙이 헤브론과 드빌을 정복하다.)

(유다 자손의 기업.)

 

16~17. 요셉 지파가 기업의 땅을 분배받는 장면이다. 즉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과 요단 서편에 정착한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이 소개되었다. 그렇지만 요셉 지파는 기업 분배에 불만을 갖고 더 많은 기업의 땅을 요구한다.

(에브라임과 서쪽 므낫세 자손의 기업.)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

(서쪽 므낫세 자손의 기업.)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땅을 더 요구함.)

 

18~19. 본문은 아직 정복되지 않은 가나안 지역을 대상으로 실로에서 실시한 땅 분배 장면이다. 여호수아는 정복되지 않은 가나안 지역의 지도를 그리게 한 후, 그것을 아직껏 분배받지 못한 나머지 일곱 지파에게 분배함으로써 땅 분배를 종결지었다.

(나머지 땅 분배.)

(베냐민 자손의 기업.)

(시므온 자손의 기업.)

(스불론 자손의 기업.)

(잇사갈 자손의 기업.)

(아셀 자손의 기업.)

(납달리 자손의 기업.)

(단 자손의 기업.)

(기업의 땅 나누기를 마치다.)

 

20. 일찍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바에 따라(35:1-15), 6곳의 도피성을 마련하는 장면이다. 도피성 제도는 우발적인 살인자를 피의 보복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제도이다.

(도피성.)

 

21. 본문은 레위 지파의 요청에 따라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각 지파들로부터 레위인들의 성읍을 분배하는 장면인데, 분배된 48개 성읍의 지명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었다.

(레위 사람의 성읍.)

(약속하신 온 땅을 차지하다.)

 

22. 가나안 정복 전쟁이 끝나자 요단 동편의 지파들이 자신들이 분배받은 기업의 땅으로 귀환한다. 그런데 귀환 중 요단 언덕가에 큰 제단을 세운 일로 다른 지파들의 오해를 사게 되지만, 결국 대화로 원만하게 해결된다.

(여호수아가 동쪽 지파들을 보내다.)

(요단 가에 제단을 쌓다.)

 

23. 본문은 나이 많아 늙게 된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언과도 같은 마지막 고별 설교를 하는 장면이다.

(여호수아의 마지막 말.)

 

24. 본문은 죽음을 목전에 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조상 아브라함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새롭게 상기시키는 장면이다. 이어 여호수아의 죽음이 기록되었다. 향년 110.

(여호수아가 세겜에 모인 백성에게 이르다.)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이 죽다.)

 


출처 BEST BIBLE. ♥YOU CAN DO I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