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란?


모든 국민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갖고, 그 권리자유롭고 평등하게 행사하는 정치 방식을 말한다.

(권리: 어떤 일을 하거나 누릴 수 있는 힘이나 자격)



민주주의의 진정한 가치 3가지는?


민주주의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존엄하며 모두 자유롭고 평등해야 한다는 생각을 기초로 하고 있다.

즉 민주주의 국가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는 인간 존엄성, 자유, 평등이라고 할 수 있다.


(1) 인간존엄성

인간존엄성은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하고 존엄하다는 생각이다.

민주주의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이고, 민주주의에서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것도 인간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서다.


(2) 자유

자유란 자기 뜻대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유를 누릴 때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3) 평등

평등이란 모든 사람이 권리, 의무, 자격 등에서 차별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평등이 과정에 상관없이 결과까지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조건에 따라 배려해 준다는 뜻이다.




민주정치란?


* 민주정치란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정치를 말한다.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생각을 갖고 민주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내 것처럼 다른 사람의 자유권리를 인정하며, 저마다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하게 행해야 한다.


* 지금은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민주 정치를 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가 보편적인 정치 방식으로 자리 잡은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민주주의 정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이 오랫동안 노력한 결과이다.




민주주의 시작은 '고대 그리스'

최초의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인 아테네에서 비롯되었다.

정치 참여권을 지닌 아테네 시민은 토론을 하고 직접 정책 결정을 함께했다.

하지만 여성이나 노예, 다른 곳에서 이주한 그리스 사람은 투표할 수 없는 불완전한 민주주의였다.

하지만 오늘날 민주주의의 기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크다.

민주주의가 시작된 아테네의 아고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YOU CAN DO I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