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원칙이란?

경제 활동에서 가급적 가장 적은 비용 또는 노력으로 가장 큰 효과를 얻으려는 주의

 


 

최소비용 최대효과의 원칙 "가장 적은 노력으로 가장 큰 효과를"

1. 최대한 경비를 줄이는 최소비용의 원칙

내일은 창민이 생일인데, 전문 파티장에서 친구들을 초대해서 파티를 하려고 했더니 최소한 10만 원은 든다. 창민이는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집에서 색종이와 풍선으로 직접 꾸미고 케이크도 직접 만들었더니 5만 원도 안들었다. 이렇게 최대한 경비를 줄여서 가장 큰 효과를 내고자 하는 것이 최소비용의 원칙이다.

 

2. 같은 금액이라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최대효과의 원칙

도진이는 어머니께 친구들과 생일파티를 하라고 10만 원을 받았다. 그래서 전문 파티장에서 하기로 했다. 도진이는 여러 곳을 다니면서 놀이기구와 간식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같은 사용료에 제일 좋은 곳으로 예약했다. 이렇게 일정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최대효과의 원칙이라고 한다.

 

3. 가장 적은 돈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최소비용 최대효과의 원칙

최소비용의 원칙과 최대비용의 원칙을 합해 놓은 원칙으로 º최대잉여의 원리라고도 한다. 비용을 줄이면서 효과는 크게 하려면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절약과 효과를 올리려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기업에서는 비용절감, 생산성 향상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하는 원칙이다.

 

 

빌려 쓰면 더 좋을까?

어린이 장난감이나 책을 사지 않고 전문업체에 회비를 내고 며칠씩 빌려서 쓰는 엄마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 비해 장난감과 책값이 너무 비싸지기도 했지만, 하나 사는 값으로 3~4개 이상의 장난감이나 책을 보고 놀 수 있으니 아이들 교육에도 더 도움이 될 것이다. 그야말로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내는 현명한 소비 활동이다.

 

 

희소성의 법칙 "귀한 건 그만큼 갖기 어려워"

아주 귀해서 구하기 어려운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려면 비싸다. 이걸 희소성의 원칙이라 한다.

보다 석유 값이 훨씬 비싼 이유는, 물은 자연적으로 생겨나기 때문에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반면에, 석유는 지하에서 뽑아 올린 원유를 정제하는 등의 많은 과정이 있어서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하지만 귀하다고 해서 다 경제적인 희소가치가 있는 건 아니다. 문화재나 천연기념물은 귀하지만 사고팔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인 희소가치가 없게 된다.

 

희소한 물건들이 팔리는 경매장

- 경매장: 물건은 딱 하나밖에 없는데 사려는 사람이 많을 경우 서로 사려고 가격경쟁을 하는 곳.

- 입찰: 경매에 참여해서 가격을 부르는 것.

- 낙찰: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에게 물건이 가는 것,

 

 

수요와 공급의 법칙 "소비자와 공급자와의 관계"

1. 수요의 법칙

어떤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사려는 사람이 줄고, 가격이 떨어지면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

 

2. 공급의 법칙

어떤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팔려는 사람이 많고, 가격이 떨어지면 팔려는 사람이 줄어드는 것.

 

3. 가격을 결정하는 수요량과 공급량 (수요·공급 곡선)

완전 자유경쟁시장의 시장가격은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점에서 결정된다. 즉 수요곡선과 공급 곡선이 만나는 지점이다. 이렇게 결정되는 가격을 균형가격 또는 경쟁가격, 시장가격이라고 한다.

 

 

기회비용의 원칙 "덜 후회하는 쪽을 선택해"

1. 개인의 선택에서 생기는 기회비용

컴퓨터 게임을 할지 축구를 할지 선택을 해야 할 때, 컴퓨터 게임을 무척 좋아하지만 축구를 선택 했다. 이때 컴퓨터 게임을 못한 손해를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축구를 하면서 후회를 했다면 게임을 못한 기회비용이 더 컸다. 그러나 게임을 못한 건 아쉽지만 축구 실력을 늘리고자 열심히 했다면 기회비용을 줄이려고 노력한 것이다.

 

2. 생산 활동에서 생기는 기회비용

농부는 밭에다 무를 심을지 배추를 심을지 고민하다가 무보다는 배추가 더 나을 것 같아서 배추를 심었다. 이때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입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포기한 가치(무)보다 선택한 가치(배추)가 더 크다면 성공한 것이다. 기업에서도 생산 활동을 벌일 때 기회비용을 따져 봐서 가장 올바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와 판단이 필요하다.

 

3. 기업과 기업의 기회비용

자동차와 버스를 생산하는 두 기업이 있다. A기업은 하루에 자동차 100대, 버스60대를 생산하고, B기업은 자동차70대, 버스 70대를 생산한다. A기업과 B기업이 자동차와 버스를 각각 생산하면 하루에 자동차 170대, 버스 130대를 생산한다. 그런데 A기업은 자동차만 생산하고 B기업은 버스만 생산하면 어떻게 될까? 하루에 자동차 200대, 버스 140대로 생산량이 늘어난다. 기회비용을 따져 서로 이익이 되면 두 기업은 나눠서 생산을 하게 될 것이다.

 


용어 해설

* 경제적: 돈이나 시간을 적게 들이는 것.

* 최대잉여: 가장 많이 남는 것.

* 기회비용: 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때 선택하지 못한 것의 가치.

* 공급: 소비자가 갖고 싶어 하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돈을 받고 제공하는 경제 활동.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