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이란?

재화서비스를 생산하여 소비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경제 행위 또는 경제활동이라고 한다.

산업이라고도 한다.


 

생산 활동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일"

1. 재화(물건)를 생산(1차, 2차 산업)

  (1) 1차산업: 바다와 들과 같은 자연에서 재화를 생산하는 활동.

             ex) 농민은 들에서 곡식, 채소, 과일 생산

                 어민은 바다에서 수산물 생산

                 광업에 관련된 일 하는 사람은 땅속에 있는 철광석, 석탄, º원유 등을 캐냄.

 

  (2) 2차산업: 이런 1차 산업의 생산품들을 재료로 공장에서 다른 재화를 만들어내는 것.

             ex) 쌀로 떡을, 생선으로 통조림을, 철이나 각종 광물로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등을 만듬.

 

2. 서비스를 생산(3차 산업) -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

  (3) 3차산업: 물건이 아니라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ex) 시장에서 물건을 팔고,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고,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하고, 물건과 사람을 목적지까지 실어 나르는 일 등.

     즉 사람들의 생활에 필요한 일을 해주고 돈을 버는 일. 이런 3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사회가 발달할수록 더 많아짐. 

 


효율적인 생산활동

생산활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직업을 세분화하고 전문화하는 게 좋다. 이것을 분업활동이라 한다.

병원에 갈 경우 아픈 곳에 따라 병원이나 의사를 선택할 수 있다. 각각 전문적으로 치료해 주는 의사가 있기 때문이다. 아마 의술이 발달할수록 더 세분화되고 전문성이 뛰어난 의사들이 많아질 것이다. 산업이 발달하고 잘사는 나라일수록 분화된 기술만큼 직업의 종류가 많아지고 새로운 직업도 생겨나고 있다.

 

먹을거리 생산은 왜 중요할까?

모든 생산 활동이 중요하지만 1차 산업, 특히 먹을거리 생산하는 활동은 너무너무 중요하다. 그래서 옛날부터 '농자천하지대본'(농사가 천하의 큰 근본)이라고 해서 모든 산업 중에서 농업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다. 물론 먹을거리가 귀했던 옛날에는 더욱 중요했지만, 현대에도 마찬가지다. 만약 우리나라가 먹을거리를 스스로 생산하지 못한다면 외국에서 갑자기 판매를 중단하거나 가격을 올리면 큰일일 것이다. 그래서 1차 산업을 보호해야 한다.

 

 

 

소비 활동 "돈을 써야 되는 일"

▶ 의식주 해결을 위해 돈을 사용

사람들은 매일 잠을 자야하고, 밥을 먹어야 하고, 옷도 갈아입어야 한다.

이런 의식주 생활을 위해 지출하는 것들에는 식료품비, 의류비, º광열비. 교통비, 집세 등이 있다.

 

더 나은 생활을 위한 것

먹고사는 일 외에도 취미나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 돈을 지출하기도 한다. 또한 아플 때 의료비를 지출하고, 학생들은 교육비가 필요하다.

 

생산을 위한 소비 활동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재료(원료)가 필요하다. 재료를 구입해서 사용할 때 생산을 위한 소비 활동이라 한다.

예를 들면 농부가 비료를 사는 일, 음식점 주인이 음식을 만들기 위해 고기를 사는 일 등.

책을 사는 것은 소비활동이지만, 그 책으로 공부해서 지식을 얻으면 생산을 위한 소비 활동을 한 것이다.

 

 

 

경제 활동에 관련된 경제 법칙

▶ 생산 활동에 꼭 필요한 3요소: 토지, 자본, 노동

 - 토지: 농부가 농사를 지으려면 논과 밭 / 자본: 농기구, 비료, 씨앗 등을 살 수 있는 돈 / 노동: 농부의 능력이 필요함.

 - 토지: 기업에서 물건을 생산하려면 공장을 지을 땅 / 자본: 재료비 / 노동: 기술자와 기술이 있어야 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음.

 

▶ 한계효용의 법칙: 소비자의 만족도에 따라 변하는 가치

 -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치는 소비자의 욕구 만족 정도에 따라 변하기 마련.

 - 소비자의 º수요 욕구와 희소성의 정도에 따라 물건의 효용가치는 변함.

 - 한계효용의 가치가 떨어지면 소비 활동이 줄어들면서 물건 값이 내려가게 됨.

 

▶ 엥겔계수: 생활수준을 알아볼 수 있음

 - 엥겔계수: º가계비 지출 중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중.

 - 전체 지출에서 엥겔계수가 낮을수록 경제적으로 여유롭다는 뜻임. 왜냐하면 식료품비는 수입의 많고 적음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비용.

 


 

용어해설

* 원유: 땅속의 천연 그대로의 기름.

* 광열비: 거주하면서 쓰는 전기 및 냉난방을 위한 에너지의 사용료로 가계비의 항목 중 하나.

* 수요: 갖고 싶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돈 주고 사고 싶어 하는 욕구.

* 가계: 가정을 꾸려 나가기 위하여 쓰는 돈의 수입과 지출.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Recent posts